▶ 도서 요약

[요약] 스토리를 만드는 공학 PART2 첫 번째 핵심요소 - 콘셉트

킹스골프 2025. 12. 13. 22:26

▶콘셉트란 무엇인가?

처음 생각해 낸 아이디어는 주제나 인물 혹은 일련의 사건일 수 있다.

아이디어를 강렬한 콘셉트로 발전시키고, "이러면 어떨까?"라고 질문하여 콘셉트를 풍부하게 변화시켜라.

플로리다로 여행을 간다 → 아이디어

차를 타고 플로리다로 가는 길에 나오는 모든 국립공원을 방문한다 → 콘셉트

그간 소원했던 아버지와 플로리다로 가면서 화해한다 → 전제

바다 밑바닥에서 타이타닉호를 인양하는 이야기를 쓰겠다 → 아이디어

타이타닉호를 은폐된 상태로 남겨두려고 하는 어떤 세력이 존재한다는 비밀을 제안한다 → 콘셉트

이 일을 해결하여 잠재적인 위협으로부터 나라를 구하는 전형적인 주인공을 보여주겠다 → 전제

콘셉트 : 하나의 이야기가 가능할 수 있도록 발전에 발전을 거듭해 온 아이디어. 이야기가 펼쳐지는 무대가 된다.

콘셉트는 질문을 제기한다. 그리고 이 질문에 대한 답변이 바로 이야기를 만든다.

아이디어에 뭔가 발전된 생각을 덧붙이고, "....라면 어떨까?"라는 질문을 던져 볼 때, 아이디어는 콘셉트로 진화된다.

아이디어는 콘셉트의 일부를 구성하고, 아이디어가 콘셉트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기는 하지만,

콘셉트는 아이디어 하나로만 구성되지 않는다.

콘셉트로 확장된 아이디어는 이미 이야기의 일부가 된다.

콘셉트가 제기하는 질문이 어떤 답변을 제안하는지 확인. 질문의 답변이 바로 이야기다.

질문으로 이어지지 않고, 이야기가 펼쳐질 무대도 될 수 없는 아이디어는 이야기를 만들 수 없다.

콘셉트가 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생각해내야 한다.

콘셉트는 플롯이 아니라, 플롯을 이끌어내는 길이다.

아이디어는 콘셉트에 속한다. 콘셉트는 전제에 속한다.

그러나 아이디어도 전제도, 콘셉트가 분명하게 밝혀지지 않는다면, 이야기가 될 수 없다.

아이디어를 "이러면 어떨가?"라는 형식의 흡입력 있는 질문으로 표현

아이디어가 진화한 콘셉트에 인물이 포함된 것이 전제다.(일종의 확장된 콘셉트)

전제에는 주인공의 목표가 제시되어 있다.(주인공의 목표를 반드시 밝힐 수 있어야 한다.)

주제는 플롯이나 인물을 다룬다기 보다는 이야기의 본질적인 의미와 연관이 있다.

이야기는 당신에게 어떤 의미를 전달하는가?

이야기가 실제 인생이나 세상에 관해 밝혀주는 바는 무엇인가?

당신에게 어떤 생각과 감정을 갖게 하는가?

아이디어가 쓸만한 콘셉트로 나타났다면,

이 콘셉트가 다른 나머지 요소들과 어떻게 어우러지는지를 알아보아야 한다.

▶콘셉트의 기준

콘셉트는 새롭고 독창적이어야 한다.

심해에서 벌어지는 어드벤처에 관한 이야기 → 아이디어

타이타닉호를 인양한다 → 콘셉트로 진화

살인 미스터리를 쓰겠다 → 아이디어

한 형사가 눈에 띄는 새로운 증거를 바탕으로 미해결 사건을 파헤친다 → 여전히 아이디어

20년이 지난 사건을 다시 파헤치다가 경찰이 인종차별에 근거했던 수사방식과 그 과정에서 벌어진 폭력을 감추기 위해

증거를 조작하고 만만한 용의자를 범인으로 몰았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 콘셉트

똑같은 아이디어라도 깊이를 부여하여 주제가 분명히 드러나는 강렬한 콘셉트로 변화시킬 수 있다.

독자들은 사건에 내포된 윤리적인 문제를 느끼고 생각하도록 요청받는다.

콘셉트를 바탕으로 하는 주제도 효과적으로 제시한다.

콘셉트가 구체적이고 강렬할수록 이야기는 더욱 풍부하고 극적으로 전개된다.

콘셉트가 대단히 새롭지도 독창적이지도 않다면, 적어도 주제나 전제를 새로운 방식으로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강렬한 새로움, 예측 불가능성,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무언가를 더해야 한다.

독자들이 해당 장르에서 기대하는 바를 충족시켜 주면서도 뭔가 새로운 것을 놓치지 않고 보여준다.

평범하고 진부한 콘셉트라도 얼마든지 근사하고 차별화된 콘셉트로 바꿀 수 있다.

콘셉트를 강렬하게 만드는 것은 독창성과 긴장감을 불러 일으키는 능력, 두려움, 열광, 호기심 등의 서사적 요소들이다.

독창성과 신선함이 새로운 방식으로 결합되었을 때 강렬한 콘셉트가 나온다.

주인공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상황과 추구해야 하는 목표, 해결해야 하는 문제를 주어야 한다.

이야기에서 흡입력을 이끌어낼 동력이 무엇인가?

콘셉트는 이야기가 극적으로 전개될 무대를 설정한다.

콘셉트에는 주인공의 모험과 목표, 갈등, 흡입력을 갖춘 에너지가 있어야 한다.

이야기의 서사적 목표가 무엇인지 반드시 알아야 한다.

콘셉트는 한 인물의 여정과 어울어져 울림을 가져다 주는 주제를 전달해야 한다.(콘셉트가 인물과 주제에 연결되어야 한다.)

콘셉트는 더 크고 더 나은 이야기를 위한 무대가 되어야 한다.

좋은 콘셉트를 만들어 주는 중요한 기준

1. 콘셉트가 어는 정도 이상으로 풍부하고 강렬하다면 "이러면 어떨까?"라는 질문으로 표현하는 것이 가능하다.

그 답변이 바로 이야기다.

2. "이러면 어떨까?"라는 질문이 연속적으로 이어지다 보면 이야기가 구체적으로 떠오르기 시작한다.

질문을 던져 보며 콘셉트를 구성하다 보면, 이야기는 더욱 깊어지고 풍부해지며 연결점을 찾게 된다.

포괄적인 질문이 구체적인 질문으로 연결되면서 각각의 질문에 대한 답변은 이야기에서 구조적으로 중요한 지점들을 밝혀준다.

어디로 가야 할지를 파악(어떤 질문이 이야기를 깊이 파고드는가?)

우리가 무엇을 쓸지 생각할 때, 어째서 그것을 쓰고 싶은 욕구를 느끼는지 알아야 한다.

그래야 적합한 콘센트를 찾아낼 수 있기 때문이다.

즐겨 읽는 종류의 책을 쓰는 편이 항상 더 나은 법이다.

다른 이들을 감동시킬 수 있는 책

6가지 핵심요소는 하나도 빠짐 없이 각각 전문가적 솜씨로 다루어져야 한다.

뭔가 구체적인 것을 탐사하고 표현하고자 하는 필요를 진정으로 느끼고 있는가?(작가로서의 행로를 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