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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스토리를 만드는 공학 PART8 이야기 발전과정 (완결)

킹스골프 2025. 12. 13. 22:36

비트 분석표: 이야기의 전체적인 흐름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도구. 이야기를 발견하고 살을 붙이는 기법

이야기의 뼈대를 만들고 구성하는 모든 장면들 각각을 넓은 시야에서 바라볼 수 있다.

* 비트: 이야기에서 중요한 순간

이야기에 필요한 장면 각각을 짧게 설명하는 단어, 또는 문장으로 구성한 표

아이디어나 순간을 묘사

이야기에 60개의 장면이 필요하다면, 장면 각각이 지닌 목표와 내용을 간략히 설명하는 60개의 항목으로 구성된 비트 분석표를 작성

각각의 장면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장면들이 그 자리에 있어야 하는 이유.

흐름이 보이기 시작하면 이야기를 고칠 차례(이야기를 최적화)

개요는 비트 분석표를 확장하고 발전시킨 것

비트 분석표에 기술된 각각의 항목을 설명적인 문장으로 확장시키고, 그 다음에는 해당 장면을 요약하는 한 문단으로 발전시켜라.

비트 분석표는 이야기의 구체적인 지점에서 일어나는 사건을 밝혀주고, 이 사건들이 어떤 순서로 일어나야 하는지를 보여준다.

비트 분석표가 제시하는 것은 이야기의 흐름

얼마든지 여러 선택지들을 고민하며 이야기에 살을 붙여나갈 수 있다.

이야기를 구성하는 4개의 파트는 각각 12~18개의 장면으로 나뉠 수 있으며, 전체 이야기의 1/4 정도를 차지한다.

파트 1(설정): 1차 플롯포인트에서 거대한 사건이 발생하여 주인공의 여정, 필요, 모험, 실제 이야기가 규정되기 전까지의 주인공과 위험요소를 소개한다.

파트 2(반응): 주인공은 지금까지와는 다른 인생을 살게 된다. 1차 플롯포인트에서 새로운 요청 또는 필요가 발생했기 때문에 주인공은 새로운 여정에 놓이게 된다.

파트 3(공격): 도망치고, 숨고, 반응하고 물러서던 주인공은 이야기의 중간포인트에서 공격에 나선다. 그러면서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적극적으로 찾기 시작한다.

파트 4(해결): 주인공은 내면의 악마를 극복하고 갈등을 해결하며 목표를 달성하는 기폭제로 거듭난다.

각각의 파트에 해당하는 장면들은 속한 파트가 지닌 컨텍스트를 따른다.

이야기의 필수적인 5가지 전환점

오프닝 미끼

1차 플롯포인트

중간포인트(컨텍스트가 변화하는 지점)

2차 플롯포인트

결말

각각의 파트가 제공하는 컨텍스트에 따라 인물이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다.